안녕하세요.
재테크하는 회사원입니다.
대학교 조별 발표, 회사 프로젝트 발표에서 PPT는 빼놓을 수 없겠죠?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PPT가 깔끔하다면 발표의 만족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 글에선 전반적인 발표자료를 깔끔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로 예시를 PPT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PPT 구성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하고 오시면 좀 더 수월하게 따라오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글 확인 ↓↓↓
목 차
#1 양식 통일
양식 통일은 깔끔한 발표자료를 만드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글씨체, 글자 크기, 글자 색깔을 동일하게 통일해주어야 합니다.
글씨체는 내가 생각할 때 이쁜 것이 아닌 모두가 볼 때 편한 글씨체로 선택하셔야합니다. 발표용 자료에는 "고딕", "돋움" 계열의 글씨체가 가독성이 좋습니다. 보고서용 자료에는 "고딕", "돋움", "바탕", "명조" 계열이 주로 사용됩니다.
글자 크기는 제목 - 소제목 - 내용 - 부가설명 순으로 작아지시면 됩니다. 만약에 강조하고 싶으신 부분이 있다면 글자크기를 키우기보다 "굵게(Bold)" 기능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색깔은 검정을 기본으로 작성하시되 강조해야할 부분은 "빨강" 혹은 "파랑"으로 설정해주시면 한 눈에 보기 편해집니다.
위에 예시 중에 왼쪽 PPT가 보기에 더 깔끔하시죠? 개인에 따라 오른쪽을 더 선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표자료는 내가 이쁜 발표자료를 만드는 것이 아닌 청중이 보기 편한 발표자료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줄간격
줄 간격도 중요합니다. 줄 간격이 빽빽하다면 가독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너무 넓어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청중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어떤 PPT가 안정감을 줄까요? 전체적으로 균형있고 꽉 차있는 느낌이 가장 안정감 있습니다. 또한 제목의 줄간격이 제일 넓고 소제목 - 내용 - 부가설명 순으로 줄 간격이 줄어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예시를 보시면 둘 중 왼쪽이 좀 더 가독성 및 깔끔해보이죠? 오른쪽은 좀 정리하다만 느낌을 받습니다. 이렇듯 줄간격도 청중이 느끼기에 충분히 큰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줄 간격을 어떻게 설정해야할까요? PPT에선 "Alt" + "O" + "S" 혹은 "마우스 우측클릭"을 통해 줄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줄 간격 설정에서 "단락 앞"과 "줄 간격"에 대해서만 알면 됩니다. "단락 앞"은 말 그래도 윗 문단과 설정하려는 문단과의 간격입니다. 예를들면 제목(18pt) - 부제목(10pt) - 내용(6pt) - 부가설명(3pt) 이런 형태로 지정해주시면 좀 더 깔끔한 PPT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줄 간격"은 문단 및 문단 사이의 줄 간격 모두를 설정해줍니다. 따라서 "단락 앞"을 먼저 설정해주신 후 "줄 간격"으로 마무리하시면 깔끔한 PPT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3 들여쓰기
들여쓰기도 줄 간격만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상위 개념이 무엇인지 한눈에 보이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막간의 팁은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면 하위주제의 들여쓰기를 얼마나 해야할지 가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으로 보시면 한눈에 이해하시기 편할것 같습니다.
들여쓰기는 스페이스바 or PPT 눈금자를 이용한다면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PPT 기능을 자세하게 설명하게 된다면 서식을 좀 만져서 더 쉽게 들여쓰기 하는 방법도 다뤄보겠습니다.
종 합
지금까지 양식통일, 줄간격, 들여쓰기 세 가지를 통해 깔끔한 보고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PPT가 아니더라도 세가지는 정말 중요한 기준이라는 점 잊지 마시고 발표나 보고에 대한 부담감을 떨쳐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중소기업 살아남기 > PPT 발표 마스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젠테이션의 목적(PPT의 목적) (0) | 2022.06.15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