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은 태어나기 전 일어날 수 있는 선천적 이상 혹은 태어나면서 발생하는 주산기질환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어린이보험은 0세부터 가입이 가능하여 상해, 질병, 진단특약, 학교 폭행 등 다양한 것들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또한 만기 보장 나이를 100세까지 설정할 수 있어 삶 동안 예기치 않은 사건 & 사고를 미리 준비하는 보험입니다.
목 차
가입 전 예산 설정
감당할 수 있는 보험료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어떤 보험을 가입하더라도 중간에 해지하게 되면 손해를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보험료는 설계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감당할 수 있는 보험료가 얼마인지 미리 계산하여 예산 안에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입 시 Check list
#1 어릴 때 가입
아이의 나이가 어리고 건강하다면 별다른 제약 없이 저렴하게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을 가입해야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좋은 보험사를 찾아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손해보험사가 유리
손해보험사의 강점은 가벼운 질병이나 상해로 단기 통원치료 등에 유리합니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중대질병 및 고액의 치료비가 필요한 수술 및 진단금에 유리합니다. 따라서 생명보험사보다 낮은 보험료와 어린이 특성 상 잦은 상해와 통원치료가 잦기 때문에 손해보험사가 유리하다고 보통 말합니다. 하지만 유리하다해서 무조건 손해보험사에서 가입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 좀 더 적합한 보험사의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순수보장형이 유리
순수보장형이란 무해지환급형 보험을 뜻합니다. 완납 이전에 해지시 돈을 돌려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대신 20 ~ 30% 가량 저렴하게 보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보험 특성상 보장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기에 순수 보장형으로 가입하고 나머지 여유돈으로 저축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4 만기 설정 체크
보험 가입 시 특약 당 보장 만기 연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보험의 경우 최대 100세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대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최근 나이 드신 분들이 보장 만기 나이가 다가와 보장 만기 연령을 늘릴 수 없는지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보장을 좀 줄이더라도 만기를 늘리는 것도 충분히 고려해야합니다. 또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특약마다 만기 설정을 달리하여 보험료를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 나이드신 분들 중 질병이나 상해로 진단을 받아도 수술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진단비는 100세, 수술비는 90세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5 특약 재설정
일부 비싼 특약 중 아이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위험부담이 줄어드는 특약은 삭제를 고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현대해상 어린이보험 특약 중 4대 장애진단 담보가 있습니다. 시각장애/청각장애/언어장애/지체장애에 대해 보상이 가능합니다. 보통 만 4~5세가 될 때까지 해당 장애가 없다면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험비가 비싼 입원일당 특약 및 응급실 특약의 경우 초등학교 고학력부터 위험률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부담이 된다면 삭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약 계획 상 미리 삭제할 항목들을 정해놓으셨다면 보장 만기 연령을 30세로 낮춰서 가입하시면 보험료를 좀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보험의 장점
일반 암보험, 실손보험보다 보장성은 확대되고 가격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100세까지 만기를 보장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다른 보험에 비해서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것들 설명드리겠습니다.
#1 보험 가입
태아보험의 경우 산모의 건강상태로 보험이 가입 가능하고 어린이 보험 같은 경우는 만 0세부터 가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큰 문제만 없다면 비교적 쉽게 가입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장점인 이유는 만약 아이가 특정 질병으로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할 때 해당 질병에 대해서 신규 보험가입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미 가입되어 있는 어린이보험이 있다면 해당 보장을 만기 보장 연령까지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2 좋은 혜택 특약 유지
보험 중 혜택이 좋은 특약들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혜택이 좋으면 손해율이 높을 수 있고 그런 특약들을 손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손보험도 최근 4세대까지 나왔고, 수술도 1~3종으로 보상하던 것이 1~5종 최근 1~8종까지도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세분화된다는 것은 보장이 좁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가입한 특약 중 한 개가 보장성이 좋아 더 이상 상품으로 나오지 않는다해도 이미 계약한 보험에서는 계속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보험료 부담 감소
나이가 어렸을 때 어린이보험을 가입한다면 추후 보장을 더할 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몇몇 분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의 가치가 떨어져 기존의 보험 보장이 부족하여 추가 보험을 들면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전혀 반대입니다. 예를들어 2050년에 암 진단금을 2억으로 맞추고 싶다고 가정해봅시다. 어린이보험으로 1억 들어있던 사람이 추가로 1억을 가입하는 것과 보험이 없어 2억을 가입하려는 것과 어디가 부담이 클까요? 바로 후자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화폐가치가 떨어졌다는 것은 납입해야하는 보험료 또한 올랐다는 것과 똑같습니다. 물가상승률로만 따지면 가치는 비슷하겠지만 보험 특성상 어렸을 때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전자의 경우가 훨씬 보험을 유리하게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가끔씩 존재하지 않았던 질병에 걸려 보상받지 못할까봐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최근 코로나-19 처럼 새롭게 나온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등 때문에 더욱 관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경우도 질병으로 분류가 되어 입원, 치료, 수술 등으로 인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보장이 줄어든다는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좋은 보험에 가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험 꿀팁!! > 각종 보험 가입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갱신형 보험 활용방법!! (0) | 2022.06.30 |
---|---|
각종 보험의 종류(간단한 설명) (0) | 2022.06.29 |
장기저축보험과 노후준비(세금혜택) (0) | 2022.06.28 |
보험 가입 시 불이익 피하기 (0) | 2022.06.26 |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점(잡종 보험 제 3보험) (0) | 2022.06.25 |
댓글